2022/06

CS/소프트웨어공학

[4]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 :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객체 타입을 정의하고, 그들 간의 존재하는 정적인 관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구조적 모델을 가시화, 문서화하는데 필요 구성 요소 개념 Visibility : public(+), private(-), protected(#) 등과 같은 접근 지정자 클래스 표기는 박스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맨 위는 클래스 이름, 가운데는 속성, 맨 아래는 연산을 기술한다. 클래스 간 관계 1. 연관(Association)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 2. 집합(Aggregation) Association의 일종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표시 3. 복합(Composition) 전체에 대해 부분이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동일한 생명기간을 가질 때 ..

CS/소프트웨어공학

[3]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가 아닌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흐름을 순서에 따라 정의한 다이어그램 특징 1. 처리흐름의 도식화로 프로그램 로직 정의 가능 2.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 3. usecase의 실현 구성요소 액션 :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단일 작업 액티비티 : 액션의 집합 시작 노드 : 액션이나 액티비티의 시작 종료 노드 : 모든 액티비티가 종료 흐름 종료 노드 : 특정 제어 흐름이나 객체 흐름이 종료됨 조건 노드 : 조건에 따라 제어의 흐름이 분리됨,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한 개, 나가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 병합 노드 : 여러 경로의 흐름이 하나로 합쳐짐,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 나가는 제어 흐름은 한 개 객체 노드 : 객체 흐름에 연결된 객체 제어 흐름 : 실행..

CS/소프트웨어공학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특징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직관적인 표현 유스케이스와 액터 간의 관계를 표현 고객과의 의사소통 도구 주로 분석단계에서 수행하여 시스템 개발 전 단계에 영향 구성요소 유스케이스 -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actor가 시스템을 통해 하는 행위 Actor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 시스템 - 전체 시스템 구성요소 간 관계 연관 - 유스케이스와 액터의 관계를 표현 확장(Extend) - 사용하려는 유스케이스가 사용되어지는 유스케이스 행위를 선택적으로 포함 포함(Include) - 사용하려는 유스케이스가 사용되어지는 유스케이스 행위를 필수적으로 포함 일반화 - 하..

CS/소프트웨어공학

[1] 4+1 view

4+1 view ?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 방법 유스케이스 관점 (Usecase view) : 요구사항을 분석해 시스템의 기능을 명세화 (기능 :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 : usecase diagram 논리적 관점 (Logical view) : 유스케이스 관점에 표현된 요구사항을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으로 명세화 :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종류와 이들의 관계에 초점 : class diagram, object diagram 프로세스 관점 (Process view) : 시스템을 구성하는 프로세스나 그것 간의 동작을 표현 : activity diagram, class diagram 구현 관점 (Implementation view) : 개발 환경 안에..

화서동 병아리
'2022/06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