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케이스의 특성
1. 유스케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텍스트'다. 유스케이스는 다이어그램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유스케이스 안에 포함되어 있는 상호작용의 흐름이다.
2. 유스케이스는 하나의 시나리오가 아니라 여러 시나리오들의 집합이다. 시나리오는 유스케이스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하나의 특정한 이야기 또는 경로다.
3. 유스케이스는 단순한 피처 목록과 다르다. 피처는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의 목록을 단순하게 나열한 것이다.
4.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세부 정보를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 유스케이스는 자주 변경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는 배제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의 행위에 초점을 맞춘다.
5. 유스케이스는 내부 설계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 유스케이스의 목적은 연관된 시스템의 기능을 이야기 형식으로 모으는 것이지 내부 설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유스케이스는 설계 기법도, 객체지향 기법도 아니다.
유스케이스는 단지, 시스템이 외부에 제공해야 하는 행위만 포함한다.
유스케이스로부터 시스템의 내부 구조를 유추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유스케이스는 불안정한 기능을 서술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다.
'CS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0) | 2022.06.21 |
---|---|
[3]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0) | 2022.06.20 |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0) | 2022.06.19 |
[1] 4+1 view (0) | 2022.06.18 |